Patrimoine poru TOUS - 모두를 위한 문화유산

유럽 문화유산 이야기 Patrimoine européen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10개 중 8개가 유럽에 있다? 없다?!

RAPHA Archives 2020. 9. 4. 19:05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10개 중 8개가 유럽에 있다? 없다?!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가장 오래된 대학 10곳은 859년에서 122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중에서, 8개나 되는 곳이 유럽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유럽 문화유산의 날을 맞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유럽 대학들을 랜선으로라도! 탐방하고자 합니다.

  

초기의 스투디아 제네랄리아(Studia generalia : 중세 시대 대학의 라틴어명) 또는 대학의 대부분은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그리고 스페인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그곳은 유럽에 가장 권위 있는 교육 장소로 여겨졌습니다. 

  

1. 볼로냐 대학교  이탈리아

1088년에 세워진 볼로냐 대학교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입니다. 작년에 이탈리아 밀라노로 출장을 갔을 때, 저희를 맞아주신 분이 볼로냐 출신이었는데 그분이 볼로냐 대학을 이야기하며 자기 고향에 대한 자랑을 했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대학 본부인 Palazzo dell’Archiginnasion는 테리빌리아(ll Terribilia)로 알려진 건축가 안토니오 모란디(Antonio Morandi)의 작품입니다. 볼로냐 대학은 Universitas라는 용어를 사용한 최초의 기관으로, 대학의 모토는 Pertus ubique pater legum Bononia mater , ‘성 베드로는 법의 아버지이고 볼로냐는 어머니이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볼로냐 대학교. 볼로냐에서 볼로냐 스파게티를 먹던 때가 그립군요... ㅠ 출처 : https://www.corriereuniv.it/cms/2019/09/da-bologna-ad-harvard-le-universita-piu-belle/

 

 

단테와 코페르니쿠스가 볼로냐 대학의 학생이었고, 움베르토 에코는 볼로냐 대학의 교수로 재직했었습니다. 

  

2. 옥스퍼드 대학교 - 영국

1167년부터 헨리 2세는 젊은 영국 학생들을 위해 고안된 파리 대학교 강좌 수강 금지를 일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옥스퍼드 대학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옥스퍼드 대학교에는 영국 최초의 공공 박물관인 애쉬몰리언 박물관(Ashmolean Museum of Art and Archeology)이 있습니다. 또한 1200만권 이상의 책이 소장되어 있는 영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서관인 보들리안 도서관(Bodleian Library)이 있습니다. 

 

 

옥스포드 대학교. 개인적으로 제일 멋있는 듯. 검색하자마자 탄성이 절로.. 옥스포드 꼭 가보고 싶습니다! 출처 ; https://www.ox.ac.uk/admissions/undergraduate/colleges

 

  

3. 소르본 대학교 - 프랑스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은 단연 소르본 대학입니다. 소르본 대학은 1200년 필립 오귀스트(Philippe Auguste)왕과 1215년 교황 이노센트 3세에 의해서 인정되었습니다. 소르본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은 1554년입니다. 철학과 신학 분야에 있어서 유럽의 영향을 아주 일찍부터 받았습니다. 

 

소르본 대학 안뜰의 모습입니다. 그저 지나가는 것만으로도 설레게 해주던 풍경 물론 수업 듣는 건 너무 힘들었지만요 ㅠ 중간에 보이는 건 예배당 건물 입니다.  출처 : https://www.sorbonne-universite.fr/universite

 

  

파리에는 소르본이라고 이름 붙은 대학교가 4곳이 있습니다. 파리 1대학(Pantheon-Sorbonne), 파리 2대학(Pantheon-Assas), 파리 3대학(Sorbonne-nouvelle), 그리고 구 파리 4대학(Paris-Sorbonne). 그리고 2018 1 1일부로 파리 4대학과 6대학(Pierre-et-Marie-Curie)이 통합되어 숫자 없이 그냥 소르본 대학교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소르본 대학교라고 말한다면 4대학과 6대학이 통합된 대학을 말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소르본이라고 이름 붙은 대학만 구 소르본 대학교의 유산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파리 6대학도 소르본 대학 중 하나였습니다. 이렇게 나누어진 이유는 68혁명을 거쳐 1971년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단과대학들로 분할되었기 때문입니다. 옛 소르본 대학이 있었던 본관은 현재 1대학, 3대학,  4대학이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다녔던 학교는 소르본 대학은 아니었지만 저희 학교도 이 건물을 같이 사용했는데요. 왜 그런지는 저도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프랑스 대학의 학제는 정말 아무리 들여다봐도 너무나 헷갈려요... @_@ 뭐 덕분에 소르본 대학교 본관에서 공부하는 기쁨을 누리기도 했지만요 ㅎ-ㅎ

  

4. 파도바 대학교 - 이탈리아

이탈리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파도바 대학은 1222년에 볼로냐 대학 반대자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15세기부터 300년 이상, 파도바 대학교는 베네치아 공국의 보호를 누렸습니다. 이 기간 동안 파도바 대학교는 당시 떠오르던 과학 혁명에 상당한 공헌을 했습니다. 1592년에서 1610, 갈릴레오는 이곳에서 교수로 재직했었습니다. 철학적 사고, 의학 및 해부학 연구, 천문학, 물리학 및 수학 분야의 위대한 발견의 시대였습니다. 1678년에는 Elena Lucrezia Piscopia 라는 학생이 철학 학위를 받고 대학을 졸업한 세계 최초의 여성이 되기도 했습니다. 

  

파도바 대학교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Palazzo_Bo_(Padua).jpg

 

 

 

이 외에도 1175년에 설립된 모데나 대학교(이탈리아), 1209년에 설립된 캠브리지 대학교(영국), 1218년에 설립된 살라망카 대학교(스페인), 1224년에 설립된 나폴리 대학교(이탈리아) 가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journeesdupatrimoine.culture.gouv.fr/actualites/huit-des-dix-plus-anciennes-universites-dans-le-monde-sont-europeennes